대학생이라면 반드시 거쳐야하는게 있죠. 바로 레포트 제출하는 것이죠.
처음 써보는 레포트라면 무엇을 어떻게 써야할 지, 참 난감한데요. 아마도 이 포스팅을 검색해서 보시는 이유가 이런 비슷한 상황이 아닐까 유추해봅니다.
이 포스팅은 레포트를 잘쓰는법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 곳이 아닙니다.
쓰는법이 아닌 레포트 표지와 목차 등 양식을 인터넷으로 잘 찾는 법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레포트를 잘쓰는법이 바로 제대로된 양식으로 꾸려진 레포트가 아닐까합니다.
먼저 레포트 표지 구하는 방법인데요.
그 레포트의 첫인상을 구분 짓는 것이 아마도 얼굴에 해당하는 표지가 아닐까합니다.
번잡하고 요란하게 만드는 것 보다 깔끔게 주제를 잘 드러내는 표지 양식이 좋은 표지가 아닐까요?
이런 주제에 맞는 표지 양식은 네이버에서 무료로 공개한 것이 몇개 있습니다.
[레포트 양식]으로 검색하시면 아래처럼 [네이버 한글 문서 서식]이 컨텐츠 검색으로 노출됩니다.
들어가보시면 아래와같은 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화살표로 안내한 [한글] 메뉴를 클릭하시면 되는데요.
나머지 메뉴도 추후에 살펴보세요.
클릭하신 후 스크롤을 조금 내리다보면 레포트 표지용으로 사용하실 만한 양식이 보이실 겁니다.
화면을 클릭하면 원본 크기로 보실 수 있으니 참조하세요.
이미지가 들어가는 표지가 필요하시다면 기본리포트나 실험리포트를 다운받으셔서 수정하시면 될테고요.
깔끔한 제목과 심플한 것을 원하시면 학위형 논문 양식과 학술지용 논문 양식을 다운 받아 사용하시면 되겠네요.
이번에는 레포트 목차 양식을 어떻게하면 구할 수 있을까하는건데요.
답부터 말씀드리면 구글 이미지 검색을 활용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구글 검색으로 [레포트 목차 양식] 검색 후 아래의 [이미지] 버튼을 누르시면 어마어마한 양의 이미지가 쏟아져 나올겁니다.
한 눈에 봐도 맘에 드는 양식 클릭해서 확인해보시고 목차 양식을 직접 만드시면 됩니다.
그럼 네이버 이미지 검색하면 되지 않냐고 하시겠는데요.
비교하긴 좀 그렇지만 같은 주제로 네이버 이미지 검색하니 4장의 이미지가 나오는군요.
물론 여기서도 확인해보시고 마음에 드는 목차 양식을 확인하시고 만드셔도 됩니다.
쓸까말까하다가 적어보기로 합니다. 레포트 작성에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레포트는 대학 제출용이든 회사 보고용이던 간에 단순 명쾌하게 써야합니다.
일단 표지와 목차를 작성했다면, 목차별로 레포트를 작성하실텐데요.
가장 쉬운단어로 가장 단순하게 써야합니다. 갖가지 미사여구를 넣고 한 문장을 너무 길게 쓰거나 한다면 읽으시는 분이 읽다가 그냥 덮어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답니다.
되도록 짧은 문장으로 간결하게 쓰는게 좋은 점수, 좋은 평가를 받는 지름길입니다.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려운 단어를 쓰지마세요. 읽으시는 분은 여러분보다 더 높은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교수님 또는 직장 상사입니다.
그리고 글의 문단을 잘 나누세요. 인터넷 글을 보다보면, 문단 나눔없는 글을 읽어보신 경우가 많으실거에요.
어떻던가요? 저는 그냥 뒤로가기 버튼 아니면, Ctrl + W키로 닫아버립니다.
마지막으로 최소 3번 이상은 수정하세요.
퇴고의 과정을 거쳐야한다는 겁니다.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 유명한 소설가 한 분은 자신의 소설을 책으로 내기전까지 최소 10번 이상을 수정한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그정도는 아니더라도 3번 이상은 퇴고의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철자가 틀린 것은 없는지, 조금이라도 긴 문장이 있다면 어떻게든 짧고 쉬운 문장으로 바꾸려고 노력하는, 그런 과정이 필요한 것이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