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관련 팁글입니다. 일명 복붙이라고하는 복사와 붙여넣기를 엑셀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고 적용하는 법을 알려드릴께요.
먼저 간단한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표의 타이틀은 신경쓰지 마시고요.
간단한 수식이 있는 표입니다.
수식은 셀 B3, C3의 합을 D3에 표현한 간단한 식입니다.
이제 이 표 전체를 복붙해보겠습니다.
표 전체를 드래그 한 후
복사하기를 합니다.
복사하기는 마우스 오른쪽을 누른 후 복사하기 메뉴를 선택하거나
단축키를 이용해도 됩니다. 단축키는 다들 아시죠?
Ctrl + C
복사한 후 적당한 곳에다 붙여넣기를 합니다.
붙여넣기도 복사하기와 마찬가지로 하시면 되요.
단축키는 Ctrl + V입니다.
여기까지가 일반적인 방법의 엑셀 복사 붙여넣기하는 방법이죠.
복사하기 붙여넣기 간단 단축키 정리
복사하기 - Ctrl + C
붙여넣기 - Ctrl + V
전체복사 - Ctlr + A
다음 팁을 진행하기 위해 간단하게 알고 가셔야하는게 있습니다.
엑셀에서는 일반 에디터와 달리 셀이라는 특수한 장치를 이용하고 있답니다.
셀안에는 값과 수식 그리고 서식이 있답니다.
그래서 복사를 하게되면 이 세가지가 모두 복사되는데요.
이렇게 복사된 내용들을 붙여넣기 할 때 따로따로 빼어서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확인해 볼까요?
예제를 통해서 하나씩 붙여넣기 해보도록 합시다.
값만 붙여넣기
서식도 수식도 없습니다. 단지 셀안의 값만 붙여넣었습니다.
방법은 상단 리본메뉴의 붙여넣기 아이콘의 아래 화살표 모양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값 붙여넣기] 의 값만 선택하시면 된답니다.
값 및 수식 붙여넣기
수식이 있는 곳을 확인해보시면 수식이 그대로 복사된 것을 알 수 있죠?
바로 위의 예제와 비교해 보세요.
방법은 수식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면 됩니다.
서식만 붙여넣기
표의 서식만 복사되었습니다.
간단하죠?
옵션에서 서식을 선택하면
이렇게 값, 수식, 서식 중에서 원하는 옵션을 선택해서
따로 붙여넣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이죠.
붙여넣기 옵션들이 이 세가지 말고도 많이 있는데요.
위의 사항들을 기본으로 해서 메뉴에 있는 것들을 하나씩 테스트해보세요.
엑셀 복사 붙여넣기하는 또 다른 방법이 있는데요.
저는 잘 사용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단축키는 아래와 같습니다.
Ctrl + Alt + V
물론 붙여넣기 단축키 중의 하나입니다.
복사하기 후 이 단축키를 사용하시면 위와 같이 [선택하여 붙여넣기] 창이 뜹니다.
여기서 원하는 메뉴를 선택해서 확인버튼을 누르면 되는 겁니다.
저는 이 단축키가 불편해서 잘 사용하지 않는데요.
이 인터페이스가 괞찮다면, 단축키를 변경해서 사용하셔도 좋을 듯해요.
단축키 변경은 지난번 포스팅에서 확인해보세요.
[분류 전체보기] - 엑셀 단축키 설정/변경 방법 안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