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i를 배우시면 내가 만든 코드를 실제로 눈으로 볼 수 있어서
지금까지의 진행보다는 훨씬 재미있을 겁니다.
우선 위 그림과 같은 GUI창을 하나 만들겁니다.
아래 코드대로 타이핑해보세요.
;GUI 테스트 Gui, +LastFound +AlwaysOnTop Gui, Show, w250 h100, 즈칸루하's GUI 테스트 return GuiClose: ExitApp
SciTE4AutoHotkey 에디터에서 위 코드 타이핑 후
실행(F5) 하시면 그림과 같은 GUI창이 뜹니다.
몇 줄 안되는 코드로 인터페이스 창이 뜨는데 참 신기하죠?
오토핫키는 타 프로그램 언어와 비교 불가일 정도로 간단하게 구현됩니다.
물론 제약사항이 제법 많기도 하지만요...
그럼 코드 하나씩 살펴볼께요
1번 라인
주석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설명드렸지만 아직 모르시는 분을 위해 설명드립니다.
간략하게 표현하면 컴퓨터가 컴파일할 때 무시하는 라인 또는 블록입니다.
코딩할 때 가독성이 좋도록 많이 쓰이고 협업해서 작업 할때 무조건 해야하는 것이 주석이랄 수 있죠
오토핫키에서는 한 줄 주석은 세미콜론(;)이고 여러줄 주석은 /* 주석내용 */ 입니다.
2번 라인
GUI, 옵션
현재 표현할 GUI(이하 구이)의 옵션을 지정합니다.
; Make it the last found window and make it always-on-top
영어표현을 빌리자면 위와 같이 되는데요
해석해보면 현재 창을 마지막으로 선택한 창으로 또한 항상 보이도록(최상위에 오도록) 한다는 뜻 정도되겠죠
지금은 이해가 잘안되셔도 됩니다. 그냥 구이창 만들 때 항상 넣어주는 구문이라고 생각하세요.
3번 라인
Gui, Show, 옵션, 타이틀
구이창을 보이도록하는데 옵션대로 합니다.
타이틀은 실행 시 보이는 윈도우의 제일 위 타이틀이 됩니다.
옵션 w250 h100 - w넓이 h높이 를 표현합니다.
4번 라인
return
Gui, Show 후에 리턴을 입력해서 진행을 막습니다.
이 구문이 없으면 코드가 계속 진행되어서 원하는대로 액션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6번 라인
라벨이름:
라벨이름지정 후 바로뒤에 콜론(:)이 라벨표현법입니다.
오토핫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문입니다.
오토핫키는 인터프리터 언어라서 모든 로직이 라벨 간 이동으로 이루어집니다. 기억해 두세요
그런데 GuiClose는 라벨명이긴 한테 조금 특별한 라벨명입니다.
보통 라벨명은 사용자 편의대로 지어서 사용하면 되지만 오토핫키에서 특별히 이미 명시된 라벨명도 있습니다.
이미 지정되었다 보면되지요.
여기서는 구이창(윈도우)을 닫을 때 호출되는 라벨명입니다.
7번 라인
ExitApp - 프로그램을 종료시키는 명령어
코드는 간단한데 설명이 너무 길었네요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으면
조금 더 나가보죠
그냥 밋밋한 창이 심심하시죠?
위 소스를 조금 수정해서 버튼을 하나 집어넣고
버튼을 클릭 시 어떤 일이 일어나도록 해 보도록 합시다.
수정된 소스입니다. 버튼만 들어간 소스
;GUI 테스트 Gui, +LastFound +AlwaysOnTop Gui, Add, Button, w80 h50, 버튼 ;넓이80 높이50의 버튼이라는 이름을 가진 버튼입니다. Gui, Show, w250 h100, 즈칸루하's GUI 테스트 return GuiClose: ExitApp
Gui, Add, Button, w80 h50, 버튼
Gui, Add, 콘트롤, 옵션, 텍스트
코드에 주석한대로의 설명입니다.
콘트롤 - 윈도우는 여러개의 콘트롤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버튼도 콘드롤 중의 하나입니다.
콘트롤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체크박스, 라디오박스, 드랍다운박스, 인풋박스, 버튼, 그리드 등등
버튼으로 시작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합시다.
자 그럼 실행(F5)
클릭해도 아무 반응이 없지만 일단 버튼입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실제 동작을 하는 버튼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댓글